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πŸŽ‡UX μ•„μΉ΄μ΄λΈŒ πŸŽ‡/πŸ“š UXO & μœ μ—‘μŠ€λ¦¬λ·° πŸ“š

μ „ν™”μ—μ„œ μ•±μœΌλ‘œ, 배달 방식을 λ°”κΎΈλŠ” UX λΌμ΄νŒ…

by UXO 2024. 4. 3.

λ°°λ‹¬μ˜ 민쑱으둜 λ³΄λŠ” λŒ€ν™” 기반 UX μ½˜ν…μΈ  νŽΈμ§‘ κ³Όμ •

이미지 좜처: https://story.baemin.com/6287/

 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, μœ μ—‘μŠ€λ¦¬λ·° μ‚°ν•™ν˜‘λ ₯ CUνŒ€μž…λ‹ˆλ‹€!

 

μ—¬λŸ¬λΆ„μ˜ λˆˆμ•žμ— 처음 λ³΄λŠ” μ‚¬λžŒμ΄ μžˆλ‹€κ³  κ°€μ •ν•΄ λ΄…μ‹œλ‹€. 이 μ‚¬λžŒκ³Ό λŒ€ν™”ν•˜λ €λ©΄ μ–΄λ–€ 점을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 κΉŒμš”? μƒλŒ€λ°©μ΄ μ–΄λ–€ μ‚¬λžŒμ΄κ³  ν˜„μž¬ μš°λ¦¬κ°€ μ–΄λ–€ 상황인지, 그리고 λŒ€ν™”μ˜ λͺ©μ μ€ 무엇인지 λ“± μ—¬λŸ¬ 가지λ₯Ό 생각해 λ³Ό 수 μžˆμ„ κ²λ‹ˆλ‹€.

κ·Έλ ‡λ‹€λ©΄ μ΄μ œλŠ” μ‚¬λžŒμ΄ μ•„λ‹Œ μƒˆλ‘œμš΄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처음 λ§ˆμ£Όν–ˆλ‹€κ³  κ°€μ •ν•΄ λ΄…μ‹œλ‹€. 이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 œλŒ€λ‘œ κ²½ν—˜ν•˜λ €λ©΄, μ„œλΉ„μŠ€μ˜ μ’…λ₯˜μ™€ μ‚¬μš©μžμΈ λ‚˜μ˜ 상황, 그리고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ν†΅ν•œ κ²½ν—˜μ˜ λͺ©μ  등을 생각해 봐야 될 κ±°μ˜ˆμš”. 주체가 μ‚¬λžŒμ—μ„œ μ„œλΉ„μŠ€λ‘œ λ³€ν–ˆλŠ”λ° κ³ λ € 사항은 κ½€ λΉ„μŠ·ν•˜μ§€ μ•Šλ‚˜μš”?

이처럼 μ‚¬μš©μžμ™€ μ„œλΉ„μŠ€κ°€ μƒν˜Έμž‘μš©ν•˜λ©° κ²½ν—˜μ„ μŒ“μ„ λ•ŒλŠ” 기쑴의 ‘λŒ€ν™”’ ν˜•μ‹κ³Ό λΉ„μŠ·ν•˜κ²Œ 이루어지고 μžˆμŒμ„ μ•Œ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배달을 μ‹œν‚€κ³  λ‚˜μ„œμ˜ ‘배달이 μ™„λ£Œλ˜μ—ˆμ–΄μš”’ 문자λ₯Ό 생각해봀을 λ•Œ, ꡉμž₯히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³  μΉœμ ˆν•œ κ΅¬μ–΄μ²΄λ‘œ 이루어져 μžˆλŠ” κ²ƒμ²˜λŸΌμš”!

 

배달을 μ˜ˆμ‹œλ‘œ λ“€μ–΄λ³Έ 김에 ν•œκ΅­μΈμ΄λΌλ©΄ λˆ„κ΅¬λ‚˜ λ°°κ³ ν”Œ λ•Œ μ‚¬μš©ν•΄ 봀을 μ„œλΉ„μŠ€.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˜ μ‚¬μš© λͺ©μ μ΄ λšœλ ·ν•œ <λ°°λ‹¬μ˜λ―Όμ‘±> 사둀λ₯Ό 톡해 3μž₯κ³Ό 5μž₯의 λ‚΄μš©μ„ μ†Œκ°œν•΄ λ“œλ¦¬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
 

3μž₯ μ½˜ν…μΈ  μ€‘μ‹¬μ˜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λ§Œλ“œλŠ” λŒ€ν™”

3μž₯μ—μ„œλŠ” λŒ€λ©΄ λŒ€ν™”μ™€ λΉ„μŠ·ν•œ 역할극을 톡해 λŒ€ν™”ν˜• λ””μžμΈμ„ 직접 λ§Œλ“€μ–΄λ³΄κ³ , ν•΄λ‹Ή λŒ€ν™”λ₯Ό ν…μŠ€νŠΈ λ©”μ‹œμ§€ ν˜•νƒœλ‘œ μž¬κ΅¬ν˜„ν•΄λ³΄λ©° κ²½ν—˜μœΌλ‘œ μ „ν™˜ν•˜λŠ” 과정을 μ†Œκ°œ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<λ°°λ‹¬μ˜λ―Όμ‘±>μ—μ„œ 주문을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과정을 따라가며 λŒ€ν™”ν˜• λ””μžμΈ ν›ˆλ ¨μ„ μ‹œμž‘ν•΄λ³ΌκΉŒμš”?

 

STEP 1. 역할극을 μ΄μš©ν•œ λŒ€ν™”ν˜• λ””μžμΈ

 

 1. ν™”μ‚΄ν‘œ 끝에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바와 κ²°κ³Ό κΈ°λ‘ν•˜κΈ° 

<λ°°λ‹¬μ˜ λ―Όμ‘±>을 μ΄μš©ν•˜λŠ” μ‚¬μš©μžλŠ” κ°„νŽΈν•˜κ²Œ μŒμ‹μ„ λ¨Ήκ³  μ‹Άλ‹€λŠ” λ‹ˆμ¦ˆλ₯Ό 가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„œλΉ„μŠ€ μ‚¬μš©μ˜ λͺ©μ κ³Ό κ²°κ³ΌλŠ” κ²°κ΅­ κ°„νŽΈν•œ μŒμ‹ 주문이죠. λŒ€ν™”ν˜• λ””μžμΈ ν›ˆλ ¨μ€ κΈ΄ ν™”μ‚΄ν‘œμ˜ μ‹œμž‘μ μ—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λ°”λ₯Ό κΈ°λ‘ν•˜κ³  ν™”μ‚΄ν‘œ 끝점에 κ·Έ κ²°κ³Όλ₯Ό κΈ°λ‘ν•˜λŠ” κ²ƒ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ν•©λ‹ˆλ‹€.

λŒ€ν™”ν˜• λ””μžμΈ ν›ˆλ ¨μ„ μ‹œμž‘ν•˜λ©΄μ„œ κΈ΄ ν™”μ‚΄ν‘œμ˜ μ‹œμž‘μ μ—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λ°”λ₯Ό κΈ°λ‘ν•˜κ³  ν™”μ‚΄ν‘œ 끝점에 κ·Έ κ²°κ³Όλ₯Ό κΈ°λ‘ν•œλ‹€

 

 

 2. μ‚¬μš©μžμ˜ λͺ©ν‘œμ™€ μ„œλΉ„μŠ€μ˜ λͺ©ν‘œ κΈ°λ‘ν•˜κΈ° 

λ‹€μŒμœΌλ‘œλŠ” ν™”μ‚΄ν‘œ 사이에 μ‚¬μš©μžμ˜ λͺ©ν‘œμ™€ 배민의 λͺ©ν‘œλ₯Ό κΈ°λ‘ν•©λ‹ˆλ‹€.

  • 고객의 λͺ©ν‘œλŠ” κ°„νŽΈν•œ μŒμ‹ μ£Όλ¬Έ, λ§›μžˆλŠ” μŒμ‹ μ„­μ·¨, λΉ λ₯Έ 배달
  • 배민의 λͺ©ν‘œλŠ” 수수료 취득, 고객 좩성도 νšλ“, κ²½μŸμ—…μ²΄ λŒ€λΉ„ μ‚°μ—…κ²½μŸλ ₯ κ°•ν™”

이 과정을 톡해 μ‚¬μš©μžκ°€ 이 κ²½ν—˜μ—μ„œ μ›ν•˜λŠ” 바와 κ·Έ μ΄μœ λŠ” 무엇인가(원인), 쑰직은 μ™œ 이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λŠ”κ°€(κ²°κ³Ό)λ₯Ό 정리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Œ€ν™”ν˜• ν›ˆλ ¨μ— 두 가지 λͺ©λ‘, 즉 κ²½ν—˜ μ‚¬μš©μžμ™€ 쑰직의 λͺ©ν‘œλ₯Ό μΆ”κ°€ν•œλ‹€

 

 

 3. 역할극을 ν†΅ν•œ μ‚¬μš©μž λŒ€ν™” 기둝 

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 κ²°κ³Ό 사이 μžˆμ„ 수 μžˆλŠ” λŒ€ν™”λ“€μ„ μƒκ°ν•˜κ³  ν™”μ‚΄ν‘œ 사이에 자유둭게 κΈ°λ‘ν•©λ‹ˆλ‹€. 이런 역할극을 톡해 UX λΌμ΄ν„°λŠ” μ‚¬μš©μžμ˜ ‘μ§„μ§œ μž…μž₯’을 μ΄ν•΄ν•˜κ³ , μ„œλΉ„μŠ€μ˜ λŒ€λž΅μ μΈ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™€ ν•„μš”ν•œ μ„ΈλΆ€ 과정을 λ‚˜μ—΄ν•˜κ³  νŒŒμ•…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
 

STEP 2. λŒ€ν™”λ₯Ό κ²½ν—˜μœΌλ‘œ μ „ν™˜

 

λ‘λ²ˆμ§Έ λ‹¨κ³„λŠ” 첫번째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정리 된 λŒ€ν™”λ“€μ„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κ³Ό κ³΅μœ ν•˜κ³  λͺ¨λ‘ μ•Œμ•„λ³Ό 수 μžˆλ„λ‘ μ •λ¦¬ν•˜λŠ” λ‹¨κ³„μž…λ‹ˆλ‹€.

μ €ν¬λŠ” λŒ€λž΅μ μΈ 단계와 ν•΄λ‹Ή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μ΄λ€„μ§€λŠ” μ‚¬μš©μž μ•‘μ…˜, 고객과 배민의 λͺ©μ μ„ μ •λ¦¬ν•œ μ‚¬μš©μž μ—¬μ • 지도(User Journey Map)λ₯Ό λ§Œλ“€μ—ˆμ–΄μš”.

 

 1. 고객 μ—¬μ • 지도 λ§Œλ“€κΈ° 

λ°°λ―Ό μ‚¬μš©μž μ—¬μ • user journey

 

 

 2. λ§ν’μ„ μœΌλ‘œ λŒ€ν™”λ₯Ό μ •λ¦¬ν•˜κΈ° 

λ˜ν•œ μ—¬μ •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΄λ€„μ§€λŠ” λŒ€ν™”λ“€μ„ λŒ€ν™”ν˜• λ©”μ„Έμ§€μ˜ ν˜•νƒœλ‘œ μž¬κ΅¬μ„±ν•΄ μ–΄μƒ‰ν•œ 뢀뢄은 μ—†λŠ”μ§€, 빠진 뢀뢄은 μ—†λŠ”μ§€ 확인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Œ€ν™” λ‚΄μš© 정리
λŒ€ν™” λ‚΄μš© 정리

 

 

STEP 3. λŒ€ν™” λ‚΄μš©μ„ 기반으둜 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 λ§Œλ“€κΈ°

μ΄λ ‡κ²Œ λ‚˜λˆˆ λŒ€ν™”λ“€μ€ 곧 μ™€μ΄μ–΄ν”„λ ˆμž„μ„ λ§Œλ“€ λ•Œ 각 ν™”λ©΄ UX λΌμ΄νŒ… μ΄ˆμ•ˆμ΄ λ©λ‹ˆλ‹€. μ‹€μ œ <λ°°λ‹¬μ˜ λ―Όμ‘±> ν™”λ©΄μ—μ„œλ„ 저희가 λ‚˜λˆˆ λŒ€ν™”μ˜ 흔적듀을 μ°Ύμ•„ λ³Ό 수 μžˆμ–΄μš”! μ΄λ ‡κ²Œ λ§Œλ“€μ–΄μ§„ μ΄ˆμ•ˆμ„ μ΅œμ’… UX λΌμ΄νŒ…μœΌλ‘œ λ°œμ „ν•˜κ³  μ™„μ„±ν•˜λŠ” 방법은 λ‹€μŒ 5μž₯을 톡해 μ„€λͺ…ν•΄λ“œλ¦΄κ²Œμš”.

μ™Όμͺ½ λŒ€ν™”ν˜• μ΄ˆμ•ˆ, 였λ₯Έμͺ½ μ‹€μ œ 배민의 UX λΌμ΄νŒ…

 


 

5μž₯ νŽΈμ§‘ν•˜λΌ. μ‚¬μš©μžλŠ” 읽으렀고 κ²½ν—˜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‹€.

5μž₯μ—μ„œλŠ” 3μž₯μ—μ„œ λ§Œλ“€μ–΄μ§„ μ΄ˆμ•ˆ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UX λΌμ΄νŒ…μ„ λͺ©μ μ„±, κ°„κ²°μ„±, λŒ€ν™”μ„±, λͺ…λ£Œμ„±μ— λΆ€ν•©ν•˜κ²Œ λ§Œλ“œλŠ” 방법에 λŒ€ν•΄ μ†Œκ°œ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°°λ‹¬μ˜ λ―Όμ‘± 리뷰 남기기 μ•Œλ¦Ό

<λ°°λ‹¬μ˜ λ―Όμ‘±>μ—μ„œ μŒμ‹μ„ μ£Όλ¬Έν•œ 뒀에 μ˜€λŠ” ‘리뷰 남기기’ μ•Œλ¦Όμ„ μ˜ˆμ‹œλ‘œ, 4가지 μš”μ†Œλ₯Ό ν†΅ν•œ νŽΈμ§‘ 방법을 λ”°λΌκ°€λ΄…μ‹œλ‹€!

 

STEP 1. λͺ©μ μ„±

 

UX ν…μŠ€νŠΈλŠ” μ‚¬μš©μžμ™€ 쑰직의 λͺ©μ μ„ λ§Œμ‘±μ‹œμΌœ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μ΄λ•Œ, μ‚¬μš©μžμ˜ λͺ©μ μ„ μ΄ν•΄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κ²½ν—˜μ΄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μ–΄λ–€ 역할을 ν•˜λŠ”μ§€ 상상해봐야 ν•©λ‹ˆλ‹€. μ‚¬μš©μžλŠ” μŒμ‹μ„ μ£Όλ¬Έν•œ λ’€ 리뷰λ₯Ό μž‘μ„±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„ νƒκΆŒμ„ 가지고 있으며, 그런 이용자의 행동을 μœ λ„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•Œλ¦Ό λ©”μ‹œμ§€λΌκ³  λ³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΄λ•Œ μ•Œλ¦Ό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보낸 배민이 λ°”λΌλŠ” λ°”λŠ” 리뷰 μž‘μ„±μ„ μœ λ„ν•˜λŠ” 것이고, μŒμ‹μ μ€ μž‘μ„±λœ 긍정적인 리뷰λ₯Ό 톡해 더 λ§Žμ€ μ†ŒλΉ„μžλ₯Ό λŒμ–΄ λͺ¨μ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λ¦¬λ·°μ—λŠ” 긍정적인 리뷰 말고도 λΆˆλ§Œμ‘±μŠ€λŸ¬μ› λ˜ κ²½ν—˜μ΄λ‚˜ λΆ€μ‘±ν•œ λ‹ˆμ¦ˆμ— λŒ€ν•΄ 이야기할 수 μžˆλŠ” 뢀정적인 리뷰도 μ‘΄μž¬ν•˜λ―€λ‘œ, ‘κ΄‘ν₯창점의 μŒμ‹μ΄ λ§›μžˆμœΌμ…¨λ‹€λ©΄’μ΄λΌλŠ” 상황 섀정이 μ œν•œμ μ΄λΌκ³  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이에 따라 μ•Œλ¦Όμ˜ λͺ©μ μ„ μž¬μ •μ˜ν•΄λ³Έλ‹€λ©΄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
긍정적인 리뷰λ₯Ό 톡해 잠재 μ†ŒλΉ„μžμ˜ 관심을 μœ λ„
뢀정적인 리뷰/μ½”λ©˜νŠΈλ₯Ό 톡해 μ„œλΉ„μŠ€ κ°œμ„  및 λ‹€λ₯Έ μœ μ €λ“€μ—κ²Œ 정보 제곡

 

μ΄λŸ¬ν•œ λͺ©ν‘œλ₯Ό 염두에 두고 κΈ°μ‘΄ λ©”μ‹œμ§€μ˜ λͺ‡ 가지 λŒ€μ•ˆμ„ λ§Œλ“€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1. 리뷰λ₯Ό λ‚¨κ²¨λ³΄μ„Έμš”. ν”„λž­ν¬λ²„κ±° κ΄‘ν₯창점점의 μŒμ‹κ³Ό μ„œλΉ„μŠ€μ— λŒ€ν•œ 리뷰λ₯Ό λ‹€λ₯Έ 뢄듀을 μœ„ν•΄ λ‚¨κ²¨μ£Όμ„Έμš”
  2. ν”„λž­ν¬λ²„κ±° κ΄‘ν₯창점점의 μŒμ‹μ΄ λ§›μžˆμœΌμ…¨λ‚˜μš”? μ„œλΉ„μŠ€λŠ” λ§Œμ‘±μŠ€λŸ¬μ› λ‚˜μš”? λ‹€λ₯Έ 뢄듀을 μœ„ν•΄ 리뷰λ₯Ό λ‚¨κ²¨μ£Όμ„Έμš”. 

STEP 2. κ°„κ²°μ„±

 

UX ν…μŠ€νŠΈλ₯Ό λ‹¨μˆœνžˆ 읽기 μœ„ν•΄ κ²½ν—˜μ„ μ ‘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€ μ‘΄μž¬ν•˜μ§€ μ•Šκ³ , ν…μŠ€νŠΈμ— ν• λ‹Ήλœ 곡간은 ν•œκ³„λ₯Ό 가지고 있기 λ•Œλ¬Έμ— μ•Œλ¦Όμ€ κ°„κ²°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μ‚¬μš©μžλŠ” 일반적으둜 40자 미만의 ν…μŠ€νŠΈκ°€ 3ν–‰ μ΄ν•˜μΌ λ•Œ 훑어보기 κ°€μž₯ 쉽닀고 μ—¬κΉ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간결성에 뢀합도둝 μ•Œλ¦Ό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ˆ˜μ •ν•˜λ €λ©΄ 핡심 의미만 남기고 λ‚˜λ¨Έμ§€λ₯Ό κ±°λ₯΄λŠ” μž‘μ—…μ„ 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그런 λ‹€μŒ κ°€μž₯ κ°„κ²°ν•˜κ³  μ‰¬μš΄ ν…μŠ€νŠΈλ₯Ό μ°Ύμ•„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μ•„λž˜μ²˜λŸΌ λ‹€μ–‘ν•œ 방법을 μ‹œλ„ν•΄λ³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μ§€μ‹œν˜• μ‚¬μš© : μŒμ‹κ³Ό μ„œλΉ„μŠ€μ— λŒ€ν•΄ 자유둭게 리뷰λ₯Ό λ‚¨κ²¨μ£Όμ„Έμš”.
  •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Έμ‹ν•˜κ³  μžˆλŠ” λͺ©μ μœΌλ‘œ μ‹œμž‘: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μ„ μœ„ν•΄ μŒμ‹κ³Ό μ„œλΉ„μŠ€μ— λŒ€ν•΄ 자유둭게 리뷰λ₯Ό λ‚¨κ²¨μ£Όμ„Έμš”.
  • λ§₯락으둜 μ‹œμž‘: 리뷰 남기기: μŒμ‹κ³Ό μ„œλΉ„μŠ€ λ§Œμ‘±λ„ 리뷰

 

μ΄λ•Œ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˜λ©°, μ€‘μš”λ„ 순으둜 ν…μŠ€νŠΈκ°€ λ‚˜μ—΄λ˜μ–΄ μžˆ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이에 따라 μ•žμ„œ λͺ©μ μ„± λ‹¨κ³„μ˜ 버전 2가지와 간결성을 μœ„ν•΄ νŽΈμ§‘λœ 세가지 버전을 μ œμ•ˆν•©λ‹ˆλ‹€.

λͺ©μ μ„±κ³Ό 간결성에 λ”°λ₯Έ λŒ€μ•ˆ

 

 

STEP 3. λŒ€ν™”μ„±

 

λŒ€ν™”μ„±μ΄λž€ μ‚¬μš©μžκ°€ κ²½ν—˜κ³Ό λŒ€ν™”ν•˜κ³  μžˆμŒμ„ μΈμ§€ν•˜κ²Œ 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

UX ν…μŠ€νŠΈκ°€ λ“±μž₯ν•˜λŠ” λͺ¨λ“ 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‚¬μš©μžλŠ” μ œν’ˆμ— κΈ°λŒ€ν•˜λŠ” 행동을 무리 없이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UX λΌμ΄νŒ…μ€ μ–΄λ– ν•œ μ„ΌμŠ€κ°€ λ‹λ³΄μ΄λŠ” λΌμ΄νŒ…μ΄ μ•„λ‹Œ ‘μ œν’ˆμ˜ λ§₯락을 잘 μ „λ‹¬ν•˜λŠ”κ°€?’에 μ΄ˆμ μ„ 맞좜 ν•„μš”μ„±μ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ꡬ어체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©΄ μ‚¬μš©μžλŠ” μ„œλΉ„μŠ€μ—μ˜ μΉœκ·Όν•¨κ³Ό ν•¨κ»˜ ν˜„μž¬ μžμ‹ μ΄ μƒν˜Έμž‘μš©ν•˜κ³  μžˆμŒμ„ κ°€μž₯ 효과적으둜 느끼기 λ•Œλ¬Έμ—, λ¦¬λ·°μž‘μ„±μ„ μš”μ²­ν•˜λŠ” λ¬Έκ΅¬μ—μ„œλŠ” λ”μš± 효과적으둜 μ‚¬μš©λ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기쑴의 ν…μŠ€νŠΈλ₯Ό ν† λŒ€λ‘œ ꡬ어체λ₯Ό 살릴 수 μžˆλŠ” λŒ€μ•ˆμ„ μ œμ•ˆν•΄λ³΄μ•˜μŠ΅λ‹ˆλ‹€.

λŒ€ν™”μ„±μ„ 살릴 수 μžˆλŠ” λŒ€μ•ˆ

 

 

STEP 4. λͺ…λ£Œμ„±

 

μš°λ¦¬κ°€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©° λ§Œλ‚˜λŠ” λͺ¨λ“  ν…μŠ€νŠΈλŠ” μ‚¬μš©μžκ°€ ‘ν‰λ²”ν•œ 단어’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Š” 보톡 μ‚¬λžŒμž„μ„ κ°€μ •ν•˜κ³  μž‘μ„±λ˜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λ§Žμ€ κ΄€μš©κ΅¬λ‚˜ λΉ„μœ λŠ” ν”Όν•΄μ•Ό ν•˜μ£ . λͺ…λ£Œν•œ λ¬Έμž₯만으둜 리뷰λ₯Ό μš”μ²­λ°›λŠ”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¦‰κ°μ μœΌλ‘œ 리뷰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ν–‰μœ„μ— 도달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λͺ…λ£Œμ„±μ„ λ”ν•œ λŒ€μ•ˆ

 


 

λŒ€ν™”ν˜• λ””μžμΈ ν›ˆλ ¨κ³Ό UX ν…μŠ€νŠΈ νŽΈμ§‘μ„ 직접 κ²½ν—˜ν•΄λ³΄λ©°

이번 ν¬μŠ€νŒ…μ„ μ€€λΉ„ν•˜λ©° 3μž₯κ³Ό 5μž₯을 λͺΈμ†Œ μ²΄ν—˜ν•΄λ³΄λ‹ˆ μ˜¬λ°”λ₯Έ UX λΌμ΄νŒ… μž‘μ„± 방법에 λŒ€ν•΄ 배울 수 μžˆμ—ˆλŠ”λ°μš”. 이 글을 λ³΄μ‹œλŠ” μ—¬λŸ¬λΆ„, 특히 UX 라이터λ₯Ό 꿈꾸고 μžˆλŠ” 뢄듀이 μžˆλ‹€λ©΄ 저희가 μ†Œκ°œν•΄λ“œλ¦° 방법듀을 직접 진행해보며 UX λΌμ΄νŒ…μ„ κ²½ν—˜ν•΄λ³΄μ‹œκΈΈ λ°”λžλ‹ˆλ‹€!

 

 

πŸ• μˆ˜μ•„

늘 μ‚¬μš©μž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μƒκ°ν•΄λ³΄λΌλŠ” 말을 λ“£κ³  κ·Έλ ‡κ²Œ ν•˜κ³  μžˆμ—ˆ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–ˆμ§€λ§Œ, λŒ€ν™”ν˜• λ””μžμΈ ν›ˆλ ¨μ„ ν•˜λ©΄μ„œ κ·Έλ™μ•ˆ ν”„λ‘œλ•νŠΈλ₯Ό λ§Œλ“œλŠ” μ‚¬λžŒμ˜ μž…μž₯만 μƒκ°ν–ˆκ΅¬λ‚˜ 느끼게 λμŠ΅λ‹ˆλ‹€. μ•žμœΌλ‘œ 무슨 UX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ν•˜λ“  κ°€μž₯ 기본으둜 λŒμ•„κ°€ 정말 μ‚¬μš©μžλ₯Ό μœ„ν•œ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λ§Œλ“€μ–΄μ•Όκ² λ‹€λŠ” 닀짐을 ν–ˆμ–΄μš”.

 

πŸ” λ―Όμ£Ό

κ·Έλ™μ•ˆ 레퍼런슀λ₯Ό μ°Έκ³ ν•˜κ±°λ‚˜ λ‹¨μˆœνžˆ 직감만으둜 UX λΌμ΄νŒ…μ„ μž‘μ„±ν–ˆμ—ˆλŠ”λ°, 이번 κΈ°νšŒμ— UX λΌμ΄νŒ…μ— λŒ€ν•΄ μžμ„Έν•˜κ²Œ 배울 수 μžˆμ–΄ λœ»κΉŠ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맀일맀일 λ³΄λŠ” μ„œλΉ„μŠ€λ“€μ˜ 문ꡬ듀이 λ§Žμ€ μ‚¬λžŒλ“€μ˜ νˆ¬μ² ν•œ 고심 끝에 λ‚˜μ™”λ‹€λŠ” 생각을 ν•˜λ‹ˆκΉŒ κ°νšŒκ°€ μƒˆλ‘­λ”λΌκ³ μš”. 저도 μ•žμœΌλ‘œ μ˜¬λ°”λ₯Έ UX λΌμ΄νŒ…μ„ μž‘μ„±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μ—΄μ‹¬νžˆ κ³΅λΆ€ν•΄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!

 

🍜 μˆ˜μ™„

자주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μ„œλΉ„μŠ€μ˜ UX λΌμ΄νŒ…μ„ λͺ©μ μ„±, λŒ€ν™”μ„±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기쀀에 따라 뢄석해보고 μœ μ €λ“€μ˜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생각해 λ³Ό 수 μžˆλŠ” 쒋은 κΈ°νšŒ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무쑰건적으둜 μ’‹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–ˆλ˜ UX λΌμ΄νŒ…μ„ 객관적인 기쀀에 따라 봀을 λ•Œ 마λƒ₯ μΉœμ ˆν•˜κΈ°λ§Œ ν•œ UX λΌμ΄νŒ…μ΄ μ•„λ‹˜μ„ κΉ¨λ‹«κ³ , μ•žμœΌλ‘œ UX λΌμ΄νŒ…μ„ ν•˜κ²Œ λœλ‹€λ©΄ μ΄λŸ¬ν•œ 기쀀듀을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ž‘μ„±ν•΄μ•Όκ² λ‹€κ³  λ‹€μ§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πŸ‘‘ μ˜ˆμ€

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 œκ³΅ν•˜λŠ”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마치 μ‚¬μš©μžμ™€ λŒ€ν™”ν•˜λ“―μ΄ μ„œλΉ„μŠ€ ν”Œλ‘œμš°λ₯Ό κ΅¬μ„±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¨μ„ κΉ¨λ‹¬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ν•œ μ€„μ˜ ν…μŠ€νŠΈκ°€ λͺ©μ μ„±, κ°„κ²°μ„±, λŒ€ν™”, λͺ…λ£Œμ„±μ„ μΆ©μ‘±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λ‹ˆ, μƒˆμ‚Ό μš°λ¦¬κ°€ μΌμƒμ—μ„œ μ ‘ν•˜λŠ” μ„œλΉ„μŠ€λ“€μ˜ λ³΄μ΄μŠ€κ°€ μ–Όλ§ˆλ‚˜ μ² μ €ν•˜κ²Œ μ„€κ³„λœ 것인지 κΉ¨λ‹«κ²Œ λ˜μ—ˆμ–΄μš”. μ•žμœΌλ‘  μ§€λ‚˜κ°€λŠ” UXν…μŠ€νŠΈλ₯Ό μ„Έμ„Ένžˆ μ‚΄νŽ΄λ³΄μ•„μ•Όκ² μŠ΅λ‹ˆλ‹€. UX ν…μŠ€νŠΈλ₯Ό μž‘μ„±ν•  λ•Œ λ„ˆλ¬΄λ‚˜ 쒋은 κ°€μ΄λ“œλΌμΈμ„ 얻은 것 κ°™μ•„ λΏŒλ“―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

μ‚°ν•™ ν˜‘λ ₯ 과제 진행을 μœ„ν•΄ μ œν’ˆμ„ 무료둜 μ œκ³΅λ°›μ•„ μž‘μ„±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λŒ“κΈ€